예루살렘 입성과 성전 정결 – 평화의 왕을 맞이하는 마음
예루살렘 입성과 성전 정결 – 평화의 왕을 맞이하는 마음

본문: 누가복음 19:28–48

 

28.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예루살렘을 향하여 앞서서 가시더라
29.감람원이라 불리는 산쪽에 있는 벳바게와 베다니에 가까이 가셨을 때에 제자 중 둘을 보내시며
30.이르시되 너희는 맞은편 마을로 가라 그리로 들어가면 아직 아무도 타 보지 않은 나귀 새끼가 매여 있는 것을 보리니 풀어 끌고 오라
31.만일 누가 너희에게 어찌하여 푸느냐 묻거든 말하기를 주가 쓰시겠다 하라 하시매
32.보내심을 받은 자들이 가서 그 말씀하신 대로 만난지라
33.나귀 새끼를 풀 때에 그 임자들이 이르되 어찌하여 나귀 새끼를 푸느냐
34.대답하되 주께서 쓰시겠다 하고
35.그것을 예수께로 끌고 와서 자기들의 겉옷을 나귀 새끼 위에 걸쳐 놓고 예수를 태우니
36.가실 때에 그들이 자기의 겉옷을 길에 펴더라
37.이미 감람 산 내리막길에 가까이 오시매 제자의 온 무리가 자기들이 본 바 모든 능한 일로 인하여 기뻐하며 큰 소리로 하나님을 찬양하여
38.이르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왕이여 하늘에는 평화요 가장 높은 곳에는 영광이로다 하니
39.무리 중 어떤 바리새인들이 말하되 선생이여 당신의 제자들을 책망하소서 하거늘
40.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만일 이 사람들이 침묵하면 돌들이 소리 지르리라 하시니라
41.가까이 오사 성을 보시고 우시며
42.이르시되 너도 오늘 평화에 관한 일을 알았더라면 좋을 뻔하였거니와 지금 네 눈에 숨겨졌도다
43.날이 이를지라 네 원수들이 토둔을 쌓고 너를 둘러 사면으로 가두고
44.또 너와 및 그 가운데 있는 네 자식들을 땅에 메어치며 돌 하나도 돌 위에 남기지 아니하리니 이는 네가 보살핌 받는 날을 알지 못함을 인함이니라 하시니라
45.성전에 들어가사 장사하는 자들을 내쫓으시며
46.그들에게 이르시되 기록된 바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 되리라 하였거늘 너희는 강도의 소굴을 만들었도다 하시니라
47.예수께서 날마다 성전에서 가르치시니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과 백성의 지도자들이 그를 죽이려고 꾀하되
48.백성이 다 그에게 귀를 기울여 들으므로 어찌할 방도를 찾지 못하였더라


주제: 예루살렘 입성과 성전 정결 – 평화의 왕을 맞이하는 마음

1. 성경 본문 요약 (누가복음 19:28–48)
이 본문은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사건과 성전을 정결케 하시는 장면을 담고 있습니다. 28절에서 예수는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시며 제자들에게 한 어린 나귀를 가져오게 하시고, 그것을 타고 입성하십니다(29–36절). 무리는 그분을 왕으로 환영하며 환호하였지만, 바리새인들은 이를 못마땅하게 여깁니다(37–40절). 예수는 예루살렘 성을 보시며 눈물로 탄식하시고(41–44절), 성전에 들어가 매매하는 자들을 쫓아내시며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 하십니다(45–48절).

2. 주석 및 역사적 배경


◇ 예루살렘 입성 (28–40절)
● 29절 "감람산": 예수께서 자주 기도하시던 장소이며, 예루살렘 성전이 내려다보이는 곳입니다.
● 30–31절 "아무도 타보지 않은 나귀": 구약에서 왕이나 제사장이 새로운 사명을 위해 사용하는 동물은 반드시 '순결한' 상태여야 했습니다.(민 19:2)
● 35–38절 "겉옷을 펴고 찬송함": 이는 왕의 입성을 환영하는 구약적 전통이며(왕하 9:13), 시편 118편을 인용한 찬송은 메시야적 고백입니다.


예수의 눈물과 탄식 (41–44절)
● 예수는 정치적 해방자가 아닌, 평화의 왕으로 오셨지만 예루살렘은 이를 깨닫지 못합니다. 결과적으로 예루살렘은 AD 70년 로마에 의해 철저히 파괴됩니다. 이 예언은 실제 역사로 성취됩니다.

성전 정화 사건 (45–48절)
"강도의 소굴": 예레미야 7:11의 인용. 성전이 기도와 경건의 장소에서 타락한 거래의 장소로 변질되었음을 강하게 책망하십니다.
45절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 이사야 56:7의 인용으로, 성전의 본래 목적을 환기시키십니다.

3. 말씀 해설


이 본문은 단순한 입성기사가 아니라, 예수님의 정체성과 사명, 그리고 하나님의 심판과 자비가 교차하는 매우 밀도 높은 이야기입니다.

1) 왕의 입성 – 그러나 겸손한 왕
예수께서는 전쟁의 말이 아닌 평화의 상징인 나귀를 타셨습니다. 이는 스가랴 9:9의 성취로, 메시아는 겸손한 평화의 왕으로 오신다는 상징입니다. 당시 유대인들은 로마로부터의 해방을 기대했지만, 예수의 통치는 정치적 해방이 아닌 죄로부터의 자유였습니다.

2) 눈물 흘리시는 예수
예수님은 예루살렘의 멸망을 내다보며 탄식하십니다. 평화의 길을 알지 못한 이들에 대한 안타까움이 담겨 있습니다. 이는 오늘날 회개하지 않는 자들을 향한 하나님의 애통과 동일합니다.

3) 성전 정화 – 하나님 중심의 회복
예수께서는 종교 제도에 얽매인 성전의 타락을 고발하십니다. 경건의 형식이 무너진 그곳은 '기도하는 집'이 아닌 '강도의 소굴'이 되었습니다. 예수는 회복을 위해 분노하셨고, 이는 진정한 사랑의 표현입니다.

4. 묵상
이 장면은 단순한 예수님의 '행동'의 기록이 아니라, 우리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거울과도 같습니다. 나는 과연 예수님을 어떤 분으로 영접하고 있는가?

예수님이 나의 삶에 들어오실 때, 나는 그분을 진심으로 맞이하고 있는가, 아니면 기대와 현실이 다르다는 이유로 쉽게 외면하는가?
겉으로는 찬송하지만, 진심으로 예수님을 따르지 못하는 군중의 모습이 내 안에 있지는 않은가?
내 삶의 중심(성전)은 정말로 하나님 중심인가, 아니면 세상의 욕망과 타협한 시장터인가?

예수님은 오늘도 우리의 마음에 입성하기를 원하십니다. 그러나 그분은 우리의 허례와 거짓 신앙을 정화하시기 위해 때로는 눈물과 채찍을 드시기도 합니다.

5. 삶의 적용


1) 예수님을 '나의 왕'으로 받아들이기
예수님은 단지 감동을 주는 인물이 아니라, 내 삶의 주권을 가지셔야 할 왕이십니다. 우리는 그분께 순종의 겉옷을 펴드려야 합니다. 내 생각과 계획을 내려놓고, 주님의 뜻을 먼저 구해보는 하루가 되길 원합니다.

2) 내 마음의 성전을 점검하기
예수님이 성전을 정결케 하신 것처럼, 내 마음의 중심도 정화되어야 합니다. 바쁘다는 이유로, 세상과 타협하며 살아가는 습관이 내 안의 기도의 자리를 차지하지는 않았는지 돌아보아야 합니다.
매일 짧게라도 말씀과 기도의 시간을 정해두는 것이 이 시대의 '성전 회복'입니다.

3) 세상적 기대를 버리고 십자가의 길을 따르기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은 영광의 길이 아니라, 고난의 길로 향하는 시작이었습니다. 제자로서 우리 역시 이 길을 따라야 합니다. 즉각적인 응답과 축복보다, 끝까지 하나님 나라의 가치를 지켜가는 것이 진정한 신앙입니다.

6. 기도문

주 예수 그리스도여,  
오늘도 내 삶의 예루살렘에 찾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신을 나의 왕으로, 나의 주인으로 맞이합니다.

그러나 저는 종종 당신을 오해하고, 나의 기대에 따라 판단하며,  
겉으로만 찬양할 때가 많았음을 고백합니다.  
용서하여 주옵소서.

주님, 저의 마음의 성전이 기도와 경건의 자리 되기를 소망합니다.  
세상으로 가득 찬 내면을 정결케 하시고,  
하나님 한 분만을 경배하는 자리로 회복시켜 주소서.

주님, 오늘도 나귀를 타신 겸손의 왕을 기억합니다.  
고난의 길, 십자가의 길을 따르게 하소서.  
영광보다 진리를, 축복보다 순종을 먼저 선택하게 하소서.

눈물 흘리시는 주님의 마음을 알게 하시고,  
이 시대를 향한 당신의 애통을 품고 살게 하소서.  
예루살렘을 향한 주님의 눈물이, 오늘 우리의 도시와 가정, 교회를 향한 눈물이 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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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안내
성경 본문: 대한성서공회 개역개정판
주석 참고:
IVP 성경주석 시리즈
Craig S. Keener, The IVP Bible Background Comment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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